애호박

박과의 식물로 열대 및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주키니호박이라 불리고 덩굴이 거의 뻗지 않고 절성성을 나타내는 페포계 호박이 애호박용으로 재배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호박은 여러 가지 종류와 품종이 있는데 그 성숙의 정도에 따라 애호박과 늙은호박으로 구분하여 부릅니다.

 

반찬용으로는 애호박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늙은 호박은 전체 호박 생상량의 20% 정도에 그칩니다. 최근에는 어린 애호박의 꽃을 따는 순간 인큐베이터를 씌워 재배하는 인큐베이터 애호박도 있습니다. 이 인큐베이터에는 플라스틱 자동 묶음형 매듭이 내장되어 있어 소비자의 손에 이를 때까진 매듭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관련 글

채소 글 : 콜라비의 효능

채소 글 : 몸에 좋은 루꼴라 샐러드

채소 글 : 몸에 좋은 가죽 나물

채소 글 : 몸에 좋은 고비

 

애호박 영양소

애호박은 100g 당 당질 9.4g, 단백질 1.1g, 지질 0.2g이 들어있습니다. 열량은 38kcal입니다. 호박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풍부한 섬유소와 비타민, 미네랄을 가지고 있어서 다이어트 시 활용하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애호박은 주성분인 당질과 비타민 A와 C가 많아서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도 쉽게 먹을 수 있고 아이들 영양식이나 이유식으로도 좋습니다. 또 애호박 씨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치매 예방과 두뇌 개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호박 먹는 법

애호박으로 할 수 있는 음식에는 호박나물, 호박선, 호박전, 호박지짐이, 호박찜, 호박찌개 등 아주 다양합니다. 가늘게 채 썬 호박나물을 국수장국이나 수제비 등의 고명으로 얹기도 합니다. 고를 때에는 연두색이면서 작고 윤기가 흐르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을 택하도록 합니다. 꼭지 주변이 들어가 있고 크기에 비하여 무거운 것일수록 맛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 애호박은 자른 단면에 단물이 배어나올 정도로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습니다. 과육이 유연하고 단맛도 있어 예로부터 지금까지 우리 식단에 친숙한 채소로 이용되어오고 있습니다. 된장찌개를 비롯한 찌개류와 볶음, 전, 무침, 죽, 국수의 고명 등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애호박 (쿡쿡TV), terms.naver.com/entry.nhn?docId=1993283

-[네이버 지식백과] 애호박 (두산백과), terms.naver.com/entry.nhn?docId=1235902

-[네이버 지식백과] 애호박 [Zucchini, Squash, Zucchina] (정통 이태리 요리, 2011. 1. 10., 한춘섭, 염진철), terms.naver.com/entry.nhn?docId=731488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양배추 효능  (0) 2020.10.17
맛있는 양고기  (0) 2020.10.17
몸에 좋은 애플민트  (0) 2020.10.16
맛있는 아스파라거스  (0) 2020.10.15
몸에 좋은 아보카도 먹는 법  (0) 2020.10.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