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

고비는 육개장에 들어가는 채소로 익숙합니다. 육개장에서 씹는 맛을 줍니다. 고비는 고사리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고비는 평지나 산야에서 자라는 다년초입니다. 땅솟줄기는 굵고 짧습니다. 덩이 모양이며 다수의 잎이 뭉쳐납니다. 높이는 60~100cm입니다. 잎은 영양엽과 포자엽으로 구별이 됩니다. 어릴 때 붉은빛이 나는 갈색의 솜털이 있는데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집니다. 

 

영양엽의 경우 2회 깃꼴로 갈라집니다. 잎조각의 길이가 20~30cm입니다. 제일 밑에 있는 게 가장 큽니다. 작은 잎조각은 바소꼴이거나 넓은 바소꼴이나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입니다. 길이가 5~10cm이고 폭은 1~2.5cm입니다.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자루는 없습니다. 

 

포자기는 3~5월입니다. 봄에 영양엽보다 먼저 나옵니다. 곧게 서고 자루가 있고 길이는 20~30cm입니다. 작은 잎조각은 줄 모양입니다. 갈색이고 포자낭이 빽빽이 달립니다. 여름에 영양엽 일부가 포자엽으로 변할 때가 있습니다. 포자는 9~10월에 익습니다.

 

고비는 한국 전역에 퍼져 있습니다. 해발 1000m 이상의 고지대에서도 자생합니다. 봄에 채취 가능한  식물인데 시기를 하루나 이틀 넘겨도 억세져서 식용으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채취기간이 짧고 훼손이 있어서 최근에는 인공적으로 재배하는 것이 많아졌습니다. 고비는 풀고비, 팥고비, 탈고비, 참고비, 말고비, 호랑고비가 있습니다. 호랑고비는 독초이기 때문에 먹을 수 없습니다. 나머지 것들은 식용이 가능합니다.

 

고비는 잎이 말려있고 솜털이 있어서 고사리와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고사리보다 연하고 씹는 맛이 있습니다. 채취가 어렵고 맛이 좋아서 귀한 나물로 생각되었습니다. 비슷한 식물로 고사리가 있는데 채취시기가 같습니다. 고사리는 한 뿌리에서 한 줄기로 자라는데 고비는 한 뿌리에서 여러 줄기로 자랍니다. 고비는 보관할 때 온도가 영하 20도에서 0도 사이가 적합합니다. 보관 가능한 기간은 1개월입니다.

고비 영양소

고비는 100g 기준 당질 4.1g, 단백질 1.7g, 지질 0.1g이 들어있습니다. 열량은 24kcal입니다. 고비는 비타민 A, B2, C, 펜토산, 니코틴산이 들어 있어서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고비는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시에 좋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인 쇠고기와 같이 육개장을 만들어 먹으면 영양을 고르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거나 국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한방에서 뿌리줄기르 약재로 사용합니다. 감기에 의한 발열, 피부 발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기생충을 없애고 지혈의 효과가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봄, 여름에 캐서 말리고 줄기, 잎은 인후통에 사용하고 뿌리는 이뇨제로 씁니다. 

 

고비는 단백질,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슘, 인, 당질, 비타민 A, B2가 많이 들어있어서 건강에 좋고 회분이 많아 치아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관련 글

채소 글 : 콜라비의 효능

채소 글 : 몸에 좋은 루꼴라 샐러드

채소 글 : 몸에 좋은 가죽 나물

 

고비 먹는 법

어린잎, 줄기는 데친 다음 나물, 국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또는 햇볕에 말려 사용하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육개장에 사용되고 나물, 떡, 튀김 등에 이용합니다. 보관할 때 데친 고비는 비닐팩에 넣고 냉동으로 보관합니다. 고비는 부드러운 것을 골라서 깨끗이 씻고 끓는 물에 데쳐서 말린 다음 손으로 비벼서 다시 잘 말립니다. 고비의 제철은 5월에서 6월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고비 (쿡쿡TV),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93688

-[네이버 지식백과] 고비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61797

-[네이버 지식백과] 고비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04212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맛 회복 고추냉이  (0) 2020.02.22
몸에 좋은 고사리  (0) 2020.02.22
입맛 회복 게  (0) 2020.02.20
몸에 좋은 검은깨  (0) 2020.02.20
맛있는 거위알  (0) 2020.02.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