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호두

국산 호두는 경북 김천, 충북 영동, 전북 무주, 전남 영광에서 생산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매는 9월 말에서 10월 중순에 수확합니다. 정월대보름에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의 부럼으로 먹는 견과류입니다. 사람의 뇌처럼 생겼다고 해서 호두를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량의 필수 지방산을 가져서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에게 좋은 재료입니다. 호두는 호두나무의 열매입니다. 원산지는 이란입니다. 중국은 한 나라 장건이 서역에서 들여왔고 한국에는 고려 시대에 유청신이 원나라 사신으로 갔다가 가지고 와서 고향인 천안에 처음으로 심었다는 것이 정설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부 학자들은 초기 철기시대의 유적인 광주 신창동 저습지 유적에서 호두가 출토된 것을 근거로 원삼국 시대에 유래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전 세계 호두 공급량의 66%를 차지합니다. 호두는 크게 한국호두, 페르시아호두, 신농호두로 대별되고 있습니다. 한국호두는 페르시아호두의 변종입니다. 수세가 강건하고 잎에는 털이 없습니다. 잎 끝은 다소 둥급니다. 핵의 껍질은 두껍고 주름이 적습니다. 주요 품종으로 천안, 대람, 불로, 부농이 있다고 합니다. 페르시아 호두는 현재 구미 대륙에서 재배되고 있는 우량품종입니다. 세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습니다. 호두를 살 때는 들어서 무게가 느껴지고 껍질을 까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작고 구멍이 뚫린 것은 벌레 먹은 것이므로 구입하면 안됩니다. 비슷한 것으로 땅콩이 있습니다. 땅콩과 호두 모두 영양이 풍부합니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엄동설한에 먹어서 지방을 공급해 주므로 건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보관온도는 영하 20도에서 0도입니다. 보관 가능한 기간은 3개월입니다.  

 

관련 글

견과류 글 : 맛있는 구운 캐슈넛

 

호두 영양소

호두는 100g당 당질 10g, 단백질 15g, 지질 67g이 들어있습니다. 열량은 652kcal입니다. 호두는 많은 양의 지방과 단백질이 있습니다. 호두의 속살에는 기름이 60~70%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은 15~20%, 탄수화물은 4~5%입니다. 이외에 여러 가지 비타민, 광물 질염 등도 함유되어 생으로 먹거나 빵, 과자, 사탕, 우유 등과 같이 먹기도 합니다. 뇌세포를 활발하게 하는 건뇌식품입니다. 기억력을 좋게 해주어서 시험 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 좋습니다. 호두의 지방은 리놀산을 비롯한 불포화지방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호두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매일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고 노화 방지와 강장 효과도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아서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데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다이어트를 할 때 지방 섭취로 좋습니다. 

호두 먹는 법

호두는 지방이 많고 산화되기 쉽습니다.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사서 먹을 때마다 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껍질을 깐 다음 알맹이는 금방 산패되기 쉬워서 껍질 채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으로 보관하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섭취 시 두들겨 껍질을 깨고 알맹이를 빼냅니다. 호두는 여러 곳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디저트로 호두파이, 호두강정을 먹습니다. 샐러드를 먹을 때 견과류 부재료로 활용합니다. 호두멸치볶음, 호두건새우조림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호두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우유와 같이 먹으면 보완이 됩니다. 주로 생식을 하는데 신선로, 과자, 엿 등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호두의 지방유는 호두유라고 하며 질이 좋은 건성유로서 영하 22도에서도 얼지 않습니다. 식용으로 사용되는데 그림물감의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93328&cid=42785&categoryId=4279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04257&cid=42776&categoryId=59916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번데기 통조림  (0) 2020.02.01
맛있는 잣의 효능  (0) 2020.02.01
맛있는 체리의 효능  (0) 2020.02.01
몸에 좋은 유기농 오트밀  (0) 2020.02.01
영양가 있는 도토리가루  (0) 2020.01.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