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통조림

집에 혼자 있을 때 참치 통조림은 꽤나 유용합니다. 반찬을 만들기 귀찮을 때 참치 통조림이 있으면 한 끼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치 통조림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통조림을 구입할 때 뚜껑과 바닥 부분이 조금씩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통이 부풀어있다는 것은 상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통조림은 내용물과 조미료를 함께 넣고 밀폐한 뒤에 가열과 살균작업을 합니다. 조리와 살균을 동시에 해서 새 통조림은 재료와 조미료가 제대로 섞이지 않아서 맛이 좋지 않습니다. 맛이 좋게 먹으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맛있는 통조림을 먹으려면 만든지 시간이 조금 지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통조림을 먹다가 남으면 그대로 두지 말고 다른 그릇에 담아 보관해야 합니다. 통조림은 따는 순간 녹이 슬어 몸에 해로운 물질이 음식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따는 순간 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2~3일 안에는 먹어야 합니다.

참치 통조림 활용

반찬으로 먹거나 라면이나 김치찌개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요리가 쉽게 만들어 집니다. 참치죽이나 참치전, 참지김밥 등을 참치 통조림을 활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참치 통조림 영양소

참치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좋게 하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동맥경화를 막아줍니다. 핵산이 많이 들어잇어 뇌 세포 기능을 강화하여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빈혈에 좋은 철분이 들어있어서 여자들에게 좋습니다.

 

참치에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DHA와 생활에 활력을 높여주는 EPA가 풍부한데, 참치 통조림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참치 통조림은 참치의 살코기 부분만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DHA와 EPA를 섭취하려면 껍질채 가공된 고등어나 꽁치 통조림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참치나 고등어나 가공이 되지 않은 생선을 먹는 것입니다.

 

참치 통조림 안에는 식물성 기름이 있습니다. 이 식물성 기름은 통조림을 보호하고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 첨가된 것입니다. 최근에는 올리브유 등 몸에 해롭지 않은 기름을 넣어서 영양이 더 좋아졌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기름을 빼서 열량을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름을 뺄 때는 체에 밭여 기름을 뺍니다. 이 때 따뜻한 물을 끼얹게 되면 기름이 잘 빠지게 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두루두루 요긴한 참치 통조림 - 영양 만점, 스피드 쿠킹 재료 (혼자 먹는 식사, 2007. 4. 28., 김연주, 여지영, 송은실)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도 높은 고당도 귤  (0) 2020.01.08
싱싱한 생딸기  (0) 2020.01.07
맛있는 복숭아  (0) 2019.08.25
먹기 편한 옥수수 통조림  (0) 2019.08.23
당도 높은 꿀사과  (0) 2019.08.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