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파티딜콜린 세포막의 구성 성분

포스파티딜 콜린은 가장 대표적인 인지질입니다. 디글리세리드에 인산 콜린이 결합한 것입니다.  동물조직에서 지질의 절반을 구성하고, 동식물계에 분포합니다. 이 것은 생체막의 성분입니다. 콜린의 공급원으로 사용되고 각종 효소의 활성에 필요합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은 레시틴이라고도 합니다. 대두의 레시틴은 2개의 지방산과 리놀렌산으로 이루어지는 성분을 포함하여서 지질대사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은 물과 안정한 유탁액을 만들어 유화성이 강해서 난황의 레시틴의 식품가공, 의료용으로 사용됩니다.

기억력 향상 학습능력 향상

뇌를 비롯하여 인간의 몸의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인 포스파티딜콜린은 뇌 영양제로 나오고 있는데  포스파티딜콜린을 섭취하면 기억력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 것을 복용했을 때 학습능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은 19세기에 밝견되었는데 지질 구조적 측면에서 중요한 물질로 여겨져 왔습니다. 최근에는 또다른 역할도 수행한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유전자발현을 조절하고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 한다는 것이 있고, 질병과 관련해서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뇌에서 사용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드는 데 포스파티딜콜린이 사용되어서 기억력 장애나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물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콜린 용량

포스파티딜콜린의 권고 용량은 하루 2~4회 900mg입니다.

 

 

출처

영원히 사는 법, 레이 커즈와일·테리 그로스먼, 승산, 56p

[네이버 지식백과] 포스파티딜콜린 [phosphatidylcholine] (영양학사전, 1998. 3. 15., 채범석, 김을상)

[네이버 지식백과] 포스파티딜콜린 [phosphatidylcholine] (생화학백과)

 

'영양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뇌 영양제 기억력향상 포스파티딜세린  (0) 2019.08.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