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소금
구운소금은 무침, 생채 등에 쓰입니다.; 맛이 강하고 도라지, 시금치, 취나물 같은 나물에 사용합니다. 구운소금은 가공염의 일종입니다. 천일염에 열을 가해서 유해 성분을 없앤 것입니다. 천일염을 고온에서 볶거나 구워서 만드는데 보통 400도 이하에서 만든 소금을 볶은 소금이라고 하고 400도 이상의 온도에서 만들어진 소금을 구운 소금이라고 합니다. 천일염에 열을 주면 햇빛으로 증발시키지 못한 간수나 유해 성분이 제거되고 무기질은 남아있습니다. 때문에 건강에 좋습니다.
쓴맛이 나는 간수 성분이 제거되 좋은 맛이 납니다. 다른 소금에 비해서 짠맛이 덜해서 무침, 조림, 생채 등의 요리에 적합합니다. 구운소금을 살 때 외포장이 잘 되어있고 이물질이 없는 것을 사야합니다.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제조연월일을 확인 한 다음에 사야합니다. 보관할 때 온도는 18에서 22도가 적합합니다. 보관 가능한 기간은 3개월입니다. 나트륨과 염소의 화합물입니다. 식염이라고 합니다. 한국을 포함해서 외국에서도 전부 사용합니다.
구운소금 영양소
구운 소금은 100g 당 당질 0g, 단백질 0g, 지질 0g이 들어있습니다. 소금은 잇몸질환을 치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미용, 잇몸 질환에 씁니다. 소금은 체내 수분을 보유하게 만듭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테킬라와 같이 먹으면 되는데 테킬라는 숙취가 적은 술로 알려져 있는데 더운 나라에서 높은 도수 때문에 탈진되기 쉬워서 소금과 함께 섭취합니다.
구운소금 활용
요리, 미용, 잇몸 질환 등 질병 치료제에 이용합니다. 소금은 눅눅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습기가 차면 안 되서 상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구운소금은 손질 없이 사용하기 전에 이물질을 확인하고 씁니다. 집에서 소금을 만들 때 프라이팬에 천일염을 2~3시간 정도 볶으면 됩니다. 소금에 고열을 가하면 소금에 들어있는 아황산가스, 탄산가스 같은 유독가스가 생깁니다. 그래서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해야 합니다. 공장에서 세라믹 반응로에서 온도별 3단계의 열분해 방식을 거쳐 구운 소금을 만듭니다. 미네랄 같은 성분을 넣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구운소금 (쿡쿡TV),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93277 -[네이버 지식백과] 구운소금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40982 |